국내/해외주식시황국내/해외주식시황


[미주탐구] M&A로 꾸준히 성장한 써모피셔 사이언티픽(TMO), 이번 PPD 인수도 호재?

작성자 최고관리자 등록일 (10일 전) 2021년 11월 17일 18:11 조회수 7,144회 댓글수 0건
링크 #1 https://kr.investing.com/news/stock-market-news/article-725074 클릭수 0회
[미주탐구] M&A로 꾸준히 성장한 써모피셔 사이언티픽(TMO), 이번 PPD 인수도 호재?© Reuters. [미주탐구] M&A로 꾸준히 성장한 써모피셔 사이언티픽(TMO), 이번 PPD 인수도 호재?

[인포스탁데일리=이실아 에디터]

※ 써모피셔 사이언티픽 Thermo Fisher Scientific Inc (TMO) NYSE

1 어떤 회사인지 간단히 짚어주시죠.

지난 2006년 설립된 글로벌 바이오 소부장 기업입니다. 바이오 산업에서 기본적인 소모성 품목인 슬라이드, 비커 등을 판매하고, 시약, 분석, 생산장비까지 바이오 산업 전반에 걸친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병원, 의료진단 시설, 대학, 리서치기관, 기업, 정부 등을 고객으로 보유하고 있으며 글로벌 영업망을 통해 전세계적으로 40만이 넘는 고객을 확보한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입니다.

2006년 11월, 써모 일렉트론과 피셔 사이언티픽이 합병하면서 지금의 모습을 갖췄고, 설립 이후 매년 1~3 개의 헬스케어 기업들을 빠르게 인수하면서 글로벌 시장 지배력을 높이고 있습니다. 지난 2011년 매출이 110억달러였는데, 꾸준히 성장하면서 2021년 매출이 390억달러까지 늘어났습니다. 지역별 매출 비중은 북미지역 53%, 유럽 26%, 아시아 18%, 기타 3%로 바이오 헬스케어 산업 특성상 소득 수준이 높은 선진국 시장을 주요 타겟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 현재 주가는 어떤가요?

지난번에도 말씀드렸다시피 편안한 우상향 추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당시에 팬데믹 이후 주가가 2배 오르면서 600달러 근처에서 움직이고 있다고 말씀드렸는데, 한달 사이에 더 오르면서 630달러를 넘어섰습니다.

아무래도 지난해 실적이 크게 좋아진 데다가, 써모피셔가 헬스케어 업계에서 갖고 있는 위상과 앞으로 헬스케어 산업의 발전 가능성을 고려하면, 앞으로도 시장에서는 주가가 중장기적으로 우상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3 실적은 잘 나왔나요?

매출 호조세가 지속됐습니다. 지난번 방송 이후 3분기 실적이 발표됐는데 시장 예상치는 84억달러였으나, 실제 발표치는 93억달러에 달했습니다. 이에 따라 EPS도 예상치인 4.68달러를 크게 상회하는 5.76달러를 기록했습니다.

당시에 하반기에 대한 기대감을 줄일 필요도 있다는 얘기를 드렸었는데, 진단 관련 매출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했기 때문입니다. 지난해 전세계 바이오 기업들이 백신과 치료제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실적이 급증했기 때문에 올해는 감소세가 불가피해 보였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이러한 시장의 예상을 비웃기라도 하듯이 강력한 매출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오히려 코로나19 연구에 치우쳐 있었던 바이오 업종이 다시 한번 제 일을 찾아서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4 이번 PPD인수는 써모피셔에게 어떠한 영향을 끼칠까요?

아직은 제대로 반영되지 않고 있지만, 기대감은 여전합니다. 올해 현재까지 PPD의 매출은 58억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심지어 5년 평균 매출 성장률은 20%에 육박하기 때문에 향후 써모피셔 사이언티픽의 매출 성장률 확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북미 지역 3위 임상시험수탁기관(CRO) 기업인 PPD는 뛰어난 전문 인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써모피셔 입장에서는 뛰어난 인재를 자연스럽게 영입하게 되는 셈이기 때문에 사업에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5 M&A가 지속적으로 있었는데 현금흐름은 괜찮은가요?

EBITDA 마진율이 34%로 경쟁 업체들에 비해 상당히 높습니다. 수익성이 높기 때문에 현금 창출 능력이 매우 뛰어난 편입니다. 현재 영업 현금흐름은 100억 달러를 상회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부채도 지난 2017년 이후 계속 감소하고 있습니다. 2017년 당시 총부채는 190억 달러였지만, 올해 그 규모가 96억 달러까지 줄어들었습니다.

이에 따라 뛰어난 유동성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PPD 인수에도 대규모 자금이 투입되기는 했지만 재무 상태에 큰 무리가 되지는 않았던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6 다른 경쟁업체 대비 써모피셔만의 강점은 무엇이 있나요?

써모피셔의 제품은 다양한 연구소에서 널리 쓰이고 있기 때문에 인지도가 매우 높습니다. 특히 글로벌 탑티어로 간주되기 때문에 가격도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따라서 경쟁사들이 따라오기 힘든 경제적 해자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지금도 연구개발에 막대한 자금을 계속 투자하고 있고, PPD와 같은 M&A를 통해서 업계 선두 위치를 지켜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써모피셔 사이언티픽(TMO) 52주 주가차트 (출처:인베스팅닷컴)

7 투자포인트 짚어주시죠

DCF 모델을 기반으로 내재적 가치를 추산하면, 현재 주가에서 약 15~20%의 상승 여지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EBITDA 성장률은 5년 평균인 15%를 사용했는데, PPD의 인수로 인해 충분히 17%에서 20%의 성장률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써모피셔는 작년 코로나19 테스트 키트의 매출 호조로 인해 놀라운 실적을 발표했기 때문에 올해와 내년 실적 감소는 불가피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장이 이미 현재 주가에 이러한 우려를 반영하고 있다는 평가도 나옵니다. 써모피셔의 지난 12개월 PER이 업계 평균보다 12% 낮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여전히 장기 투자자들에게는 매우 좋은 투자처로 보입니다. 업계 선두로 브랜드 인지도가 높고 수익성 또한 뛰어난 경제적 해자를 가지고 있습니다. 재무 상태 또한 훌륭하기 때문에 조정 시 매수 관점 유지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실아 에디터 [email protected]

인포스탁데일리에서 읽기

이전글 [미주탐구] 지수 사상 최고치인데...팔란티어(PLTR), 실적 성장세 지속에도 왜 그럴까
다음글 엔젠바이오, 세계 최대 의료기기 전시회 참가…”해외 파트너사 발굴”

삭제하기 수정하기 목록보기

 

안전업체신청


안전업체신청을 위해
아래 요청내용을 작성해 주십시요.
captcha

Contact Us


평일상담 평일상담 00:00 ~ 00:00
휴무 일요일 및 공휴일 / 휴일 상담은 게시판 이용